효과적인 공부 방법이란?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PonderEd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9-08-30 13:11 조회1,105회 댓글0건

본문

교육관련 학회에서 교육학자들이 말하는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종합해보면 스스로 깨달아서 지식을 익히는 것으로 결론이 납니다. 특히 경험을 통해 스스로 깨달아서 지식을 익혔을 때 효과가 가장 좋다고 말하죠.

 

그런데 문제는 아무도 스스로 깨닫는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사실 가르쳐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가르쳐 줄 수 없는 거죠.

 

그러다보니 지식을 남들로부터 배우고 스승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공부 방법이 만연합니다.

 

실제로 이 방법은 스스로 깨닫는 공부 방법에 장애가 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로요.

 

타인을 통해 답을 얻어 내가 깨달았다고 생각하게 되면 나를 깨닫게 해 준 사람이 대단해 보이고 그래서 그 사람을 우러러 보면서 심지어는 숭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깨달아도 답을 찾았기 때문에 삶이 즐겁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나를 깨닫게 해준 사람의 울타리 안에서만 가능하죠. 하지만 스스로 깨달아가면서 자신의 삶을 자신이 주체가 되어 살아가지는 못합니다. 타인의 정신적 울타리 안에 있기 때문에 가능할 수 없죠. 자신만 그런 울타리 안에서 살아가면 그렇게 살아가도 큰 지장은 없을 것입니다. 그 사람의 인생이니까요. 진짜 문제는 타인 특히 자식들에게 이런 삶을 부추기는 경우죠.

 

내가 나를 깨닫게 해 준 사람을 존경하고 우러러보며 숭배하기 때문에 행복하고 즐거우니까 주변 사람들 특히 자식들에게도 그 사람의 말을 들으라고 하는 경우, 그 자식들이 보고 배우는 것은 복종하고 숭배하는 모습이 됩니다.

 

? 경험으로 직접 머리를 숙이고 절을 하며 숭배하는 모습을 직접 보고 깨달으니까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깨닫는 것이 가장 확실한 공부 방법이라고 앞에 적었죠?

 

이런 자식들이 자라나면 결국 나보다 지식, 권력, , 명예 등을 많이 가진 자를 숭배하고 따르는 모습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한마디로 다른 사람들의 종으로 살아간다는 말이죠.

 

만일 사회에서 어떤 지도자라는 사람이 내가 당신한데 답을 줘서 당신을 깨닫게 해 주겠다!’라고 물어봐라. 내가 너한테 답을 해줄게!’라고 떠든다면 그 사람의 무의식에는 내가 너의 주인이 되리라!’라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다는 뜻입니다.

 

만일 누군가 어떤 스승 또는 지도자라는 사람의 가르침에 대해 나는 저 스승을 통해 깨달아서 즐겁고 행복하다!’라고 말한다면 그 사람의 무의식에는 나는 나를 깨우쳐 준 사람을 숭배하는 정신적 노예입니다!’를 외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두 경우 모두 자신의 무의식에 어떤 생각이 자리 잡고 있는지 모를 뿐이죠.

 

사고의 전개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공부 방법 (지금까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공부 방법)이라는 스스로 하는 공부, 자신의 사고력을 늘리는 공부에 대해서는 금요일자 밴쿠버 중앙일보의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칼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ca3e7a9b64759b826f1555d0c3490f79_1567195941_4134.pn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