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민의 밴쿠버사는 이야기>캐나다에서 운전면허와 나의 차이력 2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12°C
Temp Min: 9°C


LIFE

자동차 | <전재민의 밴쿠버사는 이야기>캐나다에서 운전면허와 나의 차이력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재민 작성일17-08-31 18:13 조회124회 댓글1건

본문

캐나다에서 운전면허와 나의 차이력.(2)

 

캐나다에선 운전면허가 신분증이다. 물론 SIN card 있지만 신카드엔 사진이 없어서 운전면허가  없을때는 학생증이나 기타 사진이 들어간 증명서가 있어야 한다.

지난번 글에 이어 나의 3번째 차는 닷지사의 카라밴으로 하얀 흰색이었는데 프린스조지에서 사업할때 눈길에 미끌어지면서 핸들이 틀어진 상태로 가이드레일을 받아서 수리하기 힘든 상황에서 급하게 기아 세도나 미니밴을 리스하게 되었다. 그것이 2004년이었던걸로 기억하니까

그리고 그차는 지금도 나의 충실한 발이 되어 20만키로를 훌쩍넘기고도 건재하다.

 

한국에서 내가 운전을 안해봐서 모르지만 한국하고 캐나다가 특히 다른점이 있다면 비보호 죄회전이다. 파란불일때 차체의 반을 앞으로 전진해서 기다리다 교차로나 반대차선의 차가 없이 깨끗하면 좌회전 한다는 것인데나또한 비보호 좌회전을 하다 사고가 나서 80%과실을 먹게 되었지만 대부분의 비보호 좌회전은 말그대로 비보호 좌회전이다. 내가 상대방차에 치였다고 하더라도 내과실이란 얘기다. 물론 한가한 도로에 차가 띄엄띄엄 올때는 이제도가 아주 유용하지만 복잡한 시내에서 특히 교차로에서 좌회전신호가 들어 오지 않아 기다리다 신호가 바뀌는걸 보고 좌회전해도 상대차선에선 노란불에 건너려고 속도를 더내게 되어 사고가 나게 된다.더불어 혼자만 좌회전하려고 기다리는게 아니고 뒤에도 차가 줄줄이 있을 경우 뒷차는 그정도 거리면 좌회전을 충분히 해도 되는데 안한다고 크락션을 울리고 마음이 조급해 지게 된다. 그러니 아무리 뒷차가 크락숀을 울리더라도 안전한 상황이 아니면 좌회전하면 안된다. 특히 밤에는 거리조절하기도 힘들고 해드라이트때문에 상대차선의 차와의 거리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우회전도 마찬가지다.차가 오는지 보행자가 있는지 슐더체크를 한다음 안전할때만 우회전을 있는데 요즘엔 우회전 전용도로를 만들어 놓은 곳도 있고 우회전 전용도로가 있는 경우엔 사거리에선 버스만 우회전 있다는 사인이 있는 곳이 많다.

다음으로 많이들 헷갈려 하는 Four way 에서 어찌할 것인가인데 Two Way 인경우 그러니까 비슷해 보이지만 메인도로가 있고 작은 도로가 있는데 내가 서있는곳엔 스톱사이이 있을 경우는 나는 서있고 메인도로가 깨끗해지면 좌회전이나 우회전 직진을 수가 있다.

포웨이는 똑같이 스톱사인이 있는 경우 먼저 도착해서 서있던 차가 먼저 좌회전이던 직진이던 우회전이던 하는 것인데 다들 서있고 움직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어떻게 몰라 그러기도 하고 누가 먼저 도착했는지 애매할 경우 사인을 보내서 양보하고 다음에 움직여도 된다.

스탑사인에서는 플리스톱 그러니까 은근슬쩍 서는척하다 출발하는게 아니고 완전히 정차한후 출발해야한다.

 앞에 스쿨버스가 빨간 불을 켜고 정차하고 있을 경우 방향과 상관없이 무조건 정차해야 합니다.

소방차나 엠블런스 경찰차가 경적을 울리면서 뒤따라 올경우 차를 우측으로 대고 정차합니다. 그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 그자리에 정차해서 소방차등이 지나가길 기다려야 합니다.

 도로에 돌출된 장애물이 있거나 도로에 엑스로 표시된 곳이 있다면 보행자가 있는지 상황을 살핀후에 전진해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도로상황이 깨끗하지 않을 경우 직진을 해서는 안됩니다.

밴쿠버 다운타운 같은 경우는 일방통행인 도로가 많으니 도로 사인을 보고 진입해야 합니다. 안그럴 경우 일방통행에 나홀로 역방향주행을 있습니다.

안전벨트는 앞이든 뒤든 항상 해야 합니다. 안전벨트 미착용시 벌금부과을 받게 됩니다.

이제 개학하게 되면 학교앞에서의 속도를 주의 하셔야 합니다.학교앞 30키로 속도제한을 지키지 않을 경우 경찰의 단속대상이

댓글목록

Richmond님의 댓글

Richmond 작성일

쉽습니다.
만약 경찰이 차를 세울경우 차를 우측으로 대서 세우고 운전자창문을 내리고 기다립니다.
절대 차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오면 안됩니다. 경찰에게 위협이 될 수 있어 과잉진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회사소개 신문광고: 604.544.5155 온라인 광고: 604.347.7730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C 927 Brunette Ave, Coquitlam, BC V3K 1C8
Tel: 604 544 5155, Fax: 778 397 8288,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