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디스크 걸렸는데 스트레칭하면 '긁어 부스럼"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17°C
Temp Min: 15°C


채널

스포츠 | 목 디스크 걸렸는데 스트레칭하면 '긁어 부스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8-14 10:20 조회95회 댓글0건

본문

오늘의 음악은 이문세의 ‘옛사랑’이다. 절절한 가사와 멜로디는 듣는 이로 하여금 상념에 잠기게 한다. ‘광화문 거리 흰 눈에 덮여가고, 하얀 눈 하늘 높이 자꾸 올라가네.’ 거리엔 눈이 쌓이는데 왜 이영훈 씨는 눈이 자꾸 하늘로 올라간다고 했을까. 거꾸로 올라가는 눈송이처럼 시간도 되돌릴 수 있을까? 만약 그럴 수 있다면 지나간 옛사랑을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환자 : 선생님 목 디스크가 와서 팔도 저리고 목이 아파서 잠을 못 자겠어요. 제가 무슨 운동을 해야 목 디스크가 좋아질까요? 
  
나 : 지금은 운동을 안 하고 쉬셔야 하는데요. 
  
환자 : 그래도 목 스트레칭 정도는 해야겠죠? 
  
 : 아뇨 그것도 지금은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 : 왜요. 스트레칭하고 강화 운동을 해야 목이 튼튼해지는 게 아닌가요? 
  
 : 그것은 병이 생기기 전에 하셔야 했고, 지금은 목디스크 급성기이므로 많이 움직이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어요. 
  
환자 : 우와 그것도 모르고 열심히 목 운동을 했네…. 그럼 피해야 할 운동도 있나요? 
  
 : 목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수영과 골프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영·골프, 목 디스크 증상 악화시킬 수도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는 질병이다. [중앙포토]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는 질병이다. [중앙포토]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는 질병이다. 신경을 누른 디스크 주변에 염증이 발생하고 조직이 유착돼 목통증과 팔저림 증상을 일으킨다. 주위에 보면 목디스크 증상이 생겼을 때 목 근육 스트레칭을 하거나, 강화 운동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주의해야 할 것은 목디스크 급성기에 이런 운동을 했다가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다. 우리가 뼈가 부러지면 깁스 고정을 한다. 충분한 시간 동안 고정을 해서 뼈가 제대로 붙고 나면 그때 깁스를 풀고 스트레칭과 근육 강화 운동을 하게 된다. 
  
목디스크도 마찬가지다. 급성기에는 목을 최대한 쉬어줘서 잘 회복되도록 돕는 것이 유리하고, 증상이 좋아진 후에 스트레칭이나 강화 운동을 해야 한다. 그런데 목디스크가 생겼을 때는 열심히 스트레칭해서 회복을 더디게 만들고, 오히려 증상이 없어지면 스트레칭을 등한시하는 청개구리 같은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유재욱의 한마디

1) 증상을 유발하는 자세나 운동 
일단 통증이나 팔저림을 심하게 만드는 모든 자세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환자 중에는 오히려 아픈 것을 참고 운동하면 극복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2) 과도한 스트레칭이나 강화 운동  

목디스크 급성기에는 스트레칭이나 강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영상 유재욱]

  
목디스크가 생기면 많은 사람이 평소에 하지 않던 스트레칭을 하게 된다. 스트레칭을 하면 긴장된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는 증상이 완화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칭은 오히려 급성기 디스크를 자극해 더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가려운 곳을 긁으면 일시적으로는 시원하지만 긁는 것이 자극돼서 결국 더 가려워지는 것과 마찬가지다. 
   

목 디스크에 도움이 되는 운동. [영상 유재욱]

  
⓵ 팔을 들어 손바닥이 정면을 향하도록 한다. 
⓶ 팔을 당겨서 견갑골 사이를 붙인다. 
견갑골 사이의 거리는 일반적으로 15cm 이하가 정상이다. 이 보다 벌어져 있다면 등이 굽은 상태이다. 보통 견갑골 사이를 붙이라고 하면 어깨가 으쓱 올라가는 경우가 많은데 가능하면 목이 길어지는 쪽으로 어깨를 내리는 것이 좋다. 
⓷ 그 상태에서 목을 뒤로 천천히 젖힌다. 등을 펴지 않고 목을 젖히면 목뼈의 위쪽(상부 경추)만 꺾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등을 편 상태에서 운동해야 한다. 간혹 목을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지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는데, 이때는 통증이 발생하기 전까지만 목을 뒤로 젖히면 된다. 
⓸ 목을 천천히 젖힌 상태에서 10초간 유지하고 돌아온다. 
  

[출처: 중앙일보] 목 디스크 걸렸는데 스트레칭하면 '긁어 부스럼'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27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C 927 Brunette Ave, Coquitlam, BC V3K 1C8
Tel: 604 544 5155, Fax: 778 397 8288,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