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민간 달 착륙선 결국…"달에 연착륙 가능성 없어" 공식 발표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채널

국제 | 美 민간 달 착륙선 결국…"달에 연착륙 가능성 없어" 공식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4-01-10 10:07 조회123회 댓글0건

본문

미국의 민간 우주기업 애스트로보틱의 무인 달 탐사선 '페레그린'이 8일(현지시각) 미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기지에서 발사됐다. EPA=연합뉴스

미국의 민간 우주기업 애스트로보틱의 무인 달 탐사선 '페레그린'이 8일(현지시각) 미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기지에서 발사됐다. EPA=연합뉴스

미국 민간 기업이 발사한 달 착륙선이 기술적인 문제로 결국 달 착륙에 실패할 것으로 보인다고 공식 발표했다.

민간 달 착륙선 페레그린을 개발한 우주기업 애스트로보틱은 9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불행히도 달에 연착륙할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전날 이 회사는 "추진체 계통의 문제로 연료에 심각한 손실이 발생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회사 측은 추진체의 연료 누출과 태양 방향으로 위치를 잡지 못한 점 등을 주요 문제로 꼽았다.

페레그린은 다음 달 23일 달 앞면에 있는 폭풍의 바다 동북쪽의 용암지대 시누스 비스코시타티스에 착륙할 계획이었다.

다만 애스트로보틱은 "추정치로는 지금부터 약 40시간 뒤 추진체가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 안에 가능한 한 데이터를 수집해 다음 발사 임무와 관련한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페레그린은 전날 오전 2시 18분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기지에서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LA)의 로켓 벌컨 센타우어에 실려 발사됐다.

이후 달 궤도 진입에는 성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발사 이후 약 7시간 만에 페레그린의 태양광 패널이 태양을 향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페레그린 발사는 아폴로 우주선처럼 달까지 곧장 보내는 것이 아닌 한 달간 달 궤도를 돌다 서서히 고도를 낮춰 연착륙을 시도하는 방식으로 계획됐다.

높이 1.9m의 페레그린 탐사선에는 달의 표면 구성과 방사능을 조사할 과학기구와 미국 카네기 멜런 대학이 개발한 신발 상자 크기의 소형 탐사 로봇 등 다양한 화물과 우주에 대한 인류의 관심을 상징하는 인물들의 유해가 실렸다.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은 민간 기업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면서 달 탐사를 추진하는 '민간 달 탑재체 수송 서비스'(CLPS) 계획의 하나로 애스트로보틱과 계약을 맺었다. 그러면서 애스트로보틱이 페레그린 착륙선으로 달에 나사 장비 등을 내려놓는 대가로 1억800만 달러(약 1400억원)를 지불했다.

이 탐사선의 착륙이 성공할 경우, 세계 최초 민간 달 탐사선의 성공사례로 기록될 수 있었으나 이번에는 어렵게 됐다.

한편 미국이 달 표면 탐사를 시도하는 것은 1972년 12월 마지막 유인 달 탐사선이었던 아폴로 17호 이후 51년여 만이다.

현예슬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57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