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몸 by MK] 당신이 정말 궁금해 할 필라테스 (기구운동 vs 매트운동 편)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칼럼

건강의학 | [바른몸 by MK] 당신이 정말 궁금해 할 필라테스 (기구운동 vs 매트운동 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민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8-12 08:05 조회2,624회 댓글0건

본문


대부분의 사람들은 필라테스를 생각하면 먼저 기구 운동을 떠올릴 것이다. 아무래도 대중 매체에서 보여지는 사진과 영상들이 기구에서 우아하게 운동하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필자에게 운동을 문의하는 사람들도 “매트운동 말고 기구운동을 하고 싶어요.” 라고 하는 경우가 꽤 많은 편이다.


세계 1차 대전 때 부상 당한 병사들을 위해 처음 고안 되어진 필라테스는 매트운동으로 먼저 시작되었고, 당시 침대 밖으로 몸을 옮기기 힘들던 부상 당한 병사들의 운동을 돕기 위해 매트리스를 자르고 스프링을 침대에 장착하는 등 오늘날의 기구처럼 침대를 개조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이를 생각해보면 기구 자체는 사지를 내 몸의 힘으로 온전히 움직일 수 없을때 보조적인 역할로써, 또한 부상으로 인한 신체 특정 부위의 재활운동을 위해 만들어졌고 현대에 와서는 현대 의학과 다양한 운동 요소들을 접목하고 변형하여 재활 분야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전신운동 프로그램으로 정착되었다.


그럼 매트운동과 기구운동 중 어느 것이 더 좋은 운동이며, 또한 효과적으로 운동하려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일까?

필라테스의 핵심은, 코어의 안정화와 단련을 통해 몸통의 불균형을 완화하여 척추 본연의 S자 형태로 (옆모습 기준) 유도 시키고, 사지의 올바른 움직임을 인지하는 것이다. 그럼 이러한 원리를 생각해볼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자신의 몸통과 사지를 정상 가동범위 내에서 얼마나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가, 그리고 얼마만큼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는가’ 를 인지하는 것이다.

기구에 몸을 맡기기 전, 먼저 매트운동을 통해 코어 근육은 어떻게 수축해야 하며, 몸통의 일부 단축된 근육은 어떻게 신전 시켜야 하는지, 또는 늘어져서 힘이 없는 근육에는 적은 힘이라도 가할 줄 알아야 최상의 운동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바로 기구 운동을 하게 된다면 불안정한 몸통은 계속해서 흔들리며, 흔들리는 몸통을 유지하기 위해 평소 경직이 심했던 부위는 더욱 더 경직되어 사지의 움직임은 제한되고 근육을 정확히 사용하기 힘들 것이다. 기구운동과 매트운동은 어떤 것이 더 좋다거나 별개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이처럼 개개인에 맞게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몸통이 바로 서야 모든 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기구의 도움 없이 매트에서의 코어 운동을 통하여 바른 자세와 사지의 올바른 움직임을 어느 정도 익힌 후, 기구 위에서 단련된 코어를 중심으로 자신에게 적절한 강도의 전신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필라테스의 운동법이라 필자는 정의 내린다.




758783364_RLUKpgWn_edb9735ddc8d2b85b72b022a668e86b3d877711b.jpeg 

이민경

MK 스튜디오 원장

참댄스 컴퍼니 단장

www.mkstudiocanada.com/korean

Email : 

mkstudiocanada@gmail.com

Charmdance.co@gmail.com

Instagram : 

@pilates.mk

@charmdance_company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