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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쿠버 | [인턴 기자의 발언대] 학생들 사이에서 뜨거운 감자 ‘IB프로그램’-그 장단점을 파헤치다.

저스틴 민기 정 학생 인턴 기자 입력22-10-05 08:41 수정 22-10-05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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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캐나다 고등학생들 사이에서는IB프로그램이 가장 큰 화젯거리입니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이란, 학생들의 실력향상을 목적으로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이 최소 1단계에서 최대 2~3단계 상위의 교육을 받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동등한 수준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경쟁하며 성적 뿐만 아니라, 협동심, 리더십까지 함양한 엘리트 학생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IB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B에 신청할 수 있는 학년은 11학년부터이며, 총 2 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장점만 있어 보이는 IB프로그램에도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IB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선 상당한 희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IB프로그램을 받았던 상당수의 학생들은 IB프로그램을 모두 수료하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일반적인 학생들 과의 확연히 차이가 나는 학업의 양 때문입니다.  IB프로그램 중 HL(High Level)의 수업과정은 대학교 1학년까지의 학업범위를 다룹니다. 즉, 1년 반 만에 3년의 수업범위를 커버하기 위한 많은 양의 과제가 학생들에게 주어지게 되는 것이며, 일반클래스를 수강하는 학생과의 학업양의 괴리가IB프로그램을 수강하는 많은 학생들의 마음을 힘들게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B프로그램에 대한 수 많은 학생들의 관심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장점이 단점을 압도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IB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들은 대학교 입시를 지원할 때 같은 점수(grade)라 할지라도 보통반의 학생보다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IB반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이 평가 받는 퍼센트제가 아닌 1부터 7까지의 숫자로 성적을 받게 됩니다. IB반 학생들의 평균성적은 약 5점 입니다. 5점은 최고점수인 7점과는 거리가 있어 낮아 보이지만, 캐나다에서도 명문대학에 속하는 UBC에서 상위 95%라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대학들이 IB Diploma 획득 학생을 선호하는 이유는 단순히 성적 때문만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이유를 데자면은, 그들의 2년간 처리해온 학업의 양 덕분입니다.  북미 4년제 대학의 평균 졸업율은 40%내외입니다 명문 대학들은 30%내외 인 경우도 있죠.  하지만 IB Diploma를 소지한 학생의 평균 졸업율은 80%에 임박합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졸업을 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캐나다 고등학교에 재적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한국에 비하면 휠씬 깊이가 얕고 부실한 교육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교에 들어가서는, 갑자기 늘어난 과제들로 인해 퇴학 혹은 자퇴를 택하게 됩니다.  다만, 2년 동안 캐나다 대학과 비슷한 양의 과제들을 경험한 IB Diploma 취득 학생들은 대학에 들어가서도 더욱 쉽게 적응이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통계 덕분에 대다수의 대학에서는 IB Diploma를 획득한 학생을 우선적으로 입학허가 합니다.  이미 대학에 버금가는 내용을 소화한 학생들이라면 자신의 대학에서도 문제없이 졸업할 수 있을 거란 믿음 덕분이지요.

즉, IB반에서 평균점수 유지후 Diploma를 얻기만 하여도, 대학진학 시 일반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성적과 경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은 IB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IB프로그램이 성적 좋은 학생들 만을 위한 학업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처음 IB프로그램에 적응하지 못하며 저조한 성적을 보인 학생들도, 시간이 지나면서는 점차 높은 수준의 성적을 내는 상황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경쟁’시스템 때문입니다. 높은 학업성적과 실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높은 자존감을 갖고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 자신보다 뛰어난 실력을 갖춘 사람들을 질투하거나 시기하기보단, 나 자신을 더 높은 수준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라이벌, 경쟁자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IB프로그램의 ‘경쟁’시스템이 성적이 저조한 학생들을 열등감에서 멈추지 않고, 더 높은 단계와 목표로 도약하게 하여 IB프로그램을 상향평준화 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따라 잡히지 않으려 노력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학생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수 많은 학생들의IB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IB프로그램에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 만큼,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할 때 더욱 관심을 갖고 고민을 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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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스틴 민기 정 학생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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