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 BMO고객 140명 "우리 돈 1,500만 달러 어디로 갔나…" 보안 피해 집단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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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대규모 손실
BMO 은행의 보안 문제 대두
BMO(Bank of Montreal) 은행 고객 140명이 사이버 범죄로 인해 자신들의 계좌에서 총 1,500만 달러 이상이 사라지는 피해를 입은 후 은행 측의 보상 거부에 불만을 품고 은행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준비 중에 있다. 이번 사건은 은행의 디지털 보안 취약점을 크게 드러내며, 금융 업계에 대한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사기 행위는 주로 불법적인 전자 송금, 글로벌 와이어 전송 및 청구서 지불을 위한 수혜자 설정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온타리오주 애젝스에 사는 엘리자베스 버나스 씨와 그녀의 남편은 집 판매 수익을 새 집 리노베이션,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 지불 및 가족 여행에 사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2022년 말, 누군가 그들의 BMO 계좌에 무단으로 접근하여 63,000달러 이상을 인출했으며, 이에 대한 보상을 은행에서 거부하였다.
리사 웡 씨를 포함한 다른 피해자들은 고도로 발전된 사이버 범죄로부터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웡 씨는 15,500달러를 잃었으며, 이와 유사한 피해를 겪은 다른 고객들과 함께 전국에서 모여 집단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직업군에 속해 있으며, 이번 사건이 금융권 전반의 사이버 보안 문제를 드러내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토론토의 교사 조 쟈콥스는 사이버 범죄로 인해 신용 한도에서 20,000달러가 사라지자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가족은 집 한 켠을 임대하고 자녀의 대학 진학을 연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BMO의 대변인 제프 로만은 디지털 시대에 사기가 발전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고객의 보안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보안 문제에 대해서는 공유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사이버 범죄의 주된 원인으로 멀웨어가 지목되었으며, 감염된 디바이스를 통해 디지털 자격 증명을 수집하고 다크 웹에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계좌 정보가 유출되었다고 한다.
또한, 은행과 정부, 기술 산업 간의 협력을 강조하며, 고객이 사기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로만 대변인은 전했다. 사이버 범죄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서둘러 행동하지 말고 사회적 미디어에 공유하는 정보를 주의 깊게 관리할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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