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 대형 라이브 공연 취소 속출… 팬들 지갑이 텅 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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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서트 티켓 가격의 역설… 슈퍼스타만 살아남나
대형 페스티벌 취소 속출, 중소 아티스트들은 설 자리 잃어
최근 몇 년간 라이브 음악 산업은 팬데믹 이후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팬들은 오랜 격리 생활을 벗어나 콘서트와 페스티벌에 몰려들었고, '펀플레이션(flinflation, 펀(fu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 현상이 일어났다.
이 기간 동안 수익은 급증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다. 현재 라이브 음악 산업은 연간 400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 2023년 상위 100개의 투어는 미화 92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2019년의 55억 달러 수익의 거의 두 배에 이른다.
그러나 최근 상황이 불안해지기 시작했다. 올해 음악 페스티벌에 대한 열기가 떨어졌다. 몇 년 만에 처음으로 코첼라(Coachella) 티켓이 매진되지 않았고 호주의 여러 음악 페스티벌이 취소되었다. 영국에서는 페스티벌을 즐기던 사람들이 지갑을 닫고 있어 많은 페스티벌이 위험에 처했다. 이후 상황은 더 악화되었다.
현재까지 최소 40개의 영국 페스티벌이 취소되었고, 양쪽 대서양의 여러 페스티벌이 올해 이후로 종료를 선언했다. 제니퍼 로페즈는 투어 전체를 취소했으며 블랙 키스(The Black Keys)의 아레나 투어는 소규모 공연장으로 축소되었다.
버스타 라임즈(Busta Rhymes)의 투어도 취소되었고, 311은 유럽 투어를 계획했다가 상승하는 해외 투어 비용을 이유로 전면 취소했다. 핑크와 저스틴 팀버레이크도 몇몇 공연을 취소했으며 조나스 브라더스는 유럽 투어를 취소했다.
기타리스트 로빈 트로워(Robin Trower)는 집에 머물겠다고 발표했다. 다른 중간 규모의 아티스트들도 투어의 경제적 이유로 투어를 포기했다.
올해 여름 투어 시즌이 아직 초반이지만, 프로모터들은 앞으로 예정된 공연에 관객들이 올지 걱정하고 있다.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까?
짧게 말하자면, 사람들이 돈이 없어진 것이다. 팬들은 어떤 공연에 갈지 어떤 공연을 놓칠지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
테일러 스위프트, 비욘세, 마돈나 같은 아티스트들의 공연이 팬들의 지갑을 비게 했고 많은 사람들이 다른 공연에 쓸 돈이 남아 있지 않다. 유투(U2)의 라스베이거스 공연은 2억 4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슈퍼스타 공연 티켓이 비싸면서 팬들은 한두 번의 공연으로 연간 할당된 공연 예산을 모두 소진하게 되었다. 중간 규모나 신진 아티스트들의 공연에 쓸 돈이 남아 있지 않다.
생활비가 증가하면서, 팬들은 100달러를 넘는 티켓 가격을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일상적인 음악 팬들은 넷플릭스를 보며 집에 머물고 열성 팬들도 비싼 티켓 가격에 망설이고 있다.
부대 비용도 증가했다. 공연장 근처 주차장 비용은 40달러 이상이며 공연장의 음식과 음료 가격도 비싸졌다. 공연을 보기 위해 이동하는 경우, 교통비와 숙박비도 만만치 않다. 토론토 호텔 방 가격은 테일러 스위프트의 방문 기간 동안 하룻밤에 2천 달러를 넘어섰다.
최고 수준의 공연 가격은 여전히 내려가지 않는다. 업계 관계자들은 가장 인기 있는 스타들의 티켓 가격이 여전히 너무 저렴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 아래 수준의 티켓 가격은 너무 비싸다고 인정한다. 티켓 재판매 시장도 일반 팬들이 공연을 보기 어렵게 만든다.
한편, 투어를 하는 아티스트 수가 너무 많다.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많은 아티스트가 수익의 최대 70%를 투어에서 얻기 때문에 투어를 해야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 투어 비용도 증가했다. 장비, 트럭, 버스, 로디 등의 부족으로 초기 비용이 급등했다. 미국은 외국 아티스트의 비자 가격도 인상했다.
작은 공연장의 감소도 문제다. 작은 공연장은 라이브 음악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많은 아티스트가 투어를 포기하고 있다. 경제적 이유로 투어를 하는 것이 더 이상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라이브 음악의 미래에 대해 낙관하고 있지만, 현재의 상황이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형 아티스트들이 사라지면 라이브 음악 산업은 어떻게 될까?
테일러 스위프트가 휴식을 취하면 모든 사람들이 한숨을 돌리고 공연 티켓 예산을 보충할 수 있을까? 아니면 라이브 음악의 경제학이 더 많은 베뉴와 같은 시설을 필요로 할까?
대형 아티스트들이 한 장소에 머물며 팬들이 그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더 쉬운 일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시나리오는 중간 및 하위 시장에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라이브 음악 산업은 항상 위험 요소가 많았다. 우리는 앞으로 더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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